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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면교차로 전환 본격화… 시민 불편 최소화는 과제
서울시가 서부간선도로 일반도로화의 일환으로, 오는 6월 15일(일) 0시부터 오목교(동측) 지하차도(성산대교→일직 방향)를 폐쇄한다고 밝혔습니다.
이제 오목교 구간은 지하차도 대신 신호등이 있는 평면교차로를 이용해야 하며, 차량 흐름 변화에 따른 혼선이 예상됩니다.
📌 폐쇄 구간 요약
- 대상 구간: 오목교(동측) 지하차도
- 방향: 성산대교 → 일직 방향
- 폐쇄 시점: 2024년 6월 15일(일) 0시부터
- 대체 도로: 상부 평면도로 2개 차로 및 신규 신호체계
순차적 평면화… 오금교·광명대교·고척교도 예정
서울시는 이번 오목교 구간을 시작으로,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입체교차로 4곳을 평면교차로로 전환할 계획입니다.
오목교(동측) | 2024년 6월 15일 폐쇄, 12월까지 공사 |
오금교·광명대교 | 2024년 7월부터 |
고척교 | 2026년 초 |
일직→성산대교 방향 | 2026년 6월까지 공사 |
기존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개통된 이후, 서부간선도로는 일반도로로 전환되었고 제한속도도 기존 80km/h에서 50km/h로 줄어든 상태입니다.
목적은? 단절 해소 + 녹지 공간 조성
이 사업은 단순한 도로 폐쇄가 아닙니다.
서울시는 2023년 7월부터 총 8.1km 구간(양평동~가산동)에 대해 ‘친환경공간 조성공사’를 진행 중입니다.
🚶♂️ 보도 신설, 🌳 녹지 조성 등 보행자 중심의 도로 환경을 만들겠다는 취지죠.
- 현행 유지 교차로: 목동교, 신정교, 사성교, 철산교
- 평면 전환 교차로: 오목교, 오금교, 고척교, 광명교
주의: 교통 혼잡 예상… 서행 및 우회 권장
지하차도 폐쇄로 기존 흐름이 끊기며 신호 체계가 바뀌기 때문에, 한동안 차량 혼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.
📍 새롭게 설치되는 신호등 4개소는 가로형 3색 신호등이며, 운전자분들께서는 서행 운전과 우회도로 이용을 적극 고려하셔야겠습니다.
지역 주민 반대 있었지만… 전 구간 착공으로 전환
초기에는 일부 구간에서 주민 반발로 착공이 지연되었지만, 2025년 2월 주민 간담회와 설명회 등을 거치면서 전 구간 착공이 가능해졌습니다.
총 구간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.
영등포구 (목동교~신정교) | 2km |
구로구 (신정교~광명교) | 3.7km |
금천구 (광명교~금천교) | 2.4k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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